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박민기란 이름의 남자입니다.
어디서 어떻게 문의하고, 도움을 받을지 몰라 헤메이던 중,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의 사정은 이렇습니다.
저의 어머니는 예전에 간호원 신분으로 미국에 오셨습니다. 그후 저의 아버지와의 연애로 저를 미국에서 출생하였습니다. 그후, 저의 어머니와 아버지는 헤어지셨으며 미혼모였던 어머니는 6개월 정도된 저를 한국으로 데려오게 됩니다. 미혼모였던 어머니는 저를 혼자 키울수 없어 (할머님 말씀으론 그떄 한국 정서상 미혼모가 아이를 혼자 키운다는건 사회적으로 사람들 지탄을 받았다고 합니다) 저를 지금의 외할머니의 막내 자식으로 호적에 올리셨습니다. 어머님은 다시 미국으로 오셨구요. 저를 호적에 올리시면서 성을 할머님 성인 김씨로, 이름을 문덕으로, 생년을 1977년에서 1978년으로 바꾸셨습니다. 그후 전 할머님 보살핌 아래 컸고, 제가 11살때쯤, 할머님 친아들이 영주권 초청으로 할머니와 함께 미국에 오게 됐습니다. 제가 20살때쯤, 저의 할머님께선 저의 진짜 출생에 대해서 말해주셨으며 (그 전까지 전 저의 출생에 대해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후 미국에서 출생한 시민권 자로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운전면허 갱신을 했는데, 미국안보국에서 저의 신분에 대해 조사가 나왔습니다. 수사관이 하는 말이 제가 미국 시민권자라는건 인정하겠는데, 미국 시민권자가 한국 국적을 동시에 가질수는 없다며 한국 여권 (유효기간 말료된것)과 국적 이탈을 하고 오라고 합니다. 그래서 로스엔젤레스 영사관에 가서 문의하였더니 법률 담당 영사님이 자기도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며 어찌해야 하는지 모르신다고 하시더군요. 한국 국적 이탈을 하려면 한국 호적에 있는 이름과 미국 출생 기록에 있는 이름과 성이 완전히 틀리며, 생년도 틀려서, 일단 김문덕과 박민기란 사람이 동일인임을 증명하는게 먼저라고 생각하시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모르신다고 합니다.
이 일을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올바른건지, 상담원님의 현명하신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s. 그리고 회비를 내고 싶은데요, 제가 한국에 없는 관계로 제 친척이 대납을 해도 제 회원 가입이 돼는지요?